(돋보기)청각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수어 방송 '기쁨 두배'

허정임 | 기사입력 2024/10/09 [18:28]

(돋보기)청각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수어 방송 '기쁨 두배'

허정임 | 입력 : 2024/10/09 [18:28]

 

"그동안 정보를 몰라 신청하지 못했던 복지혜택을 수어 방송을 보며 알게 돼 매우 기쁘다. 주변의 청각장애인들에게도 이 소식을 알려 함께 혜택을 신청할 계획이다"

 

최근 시흥시에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장애인들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이 짜여졌기 때문이다. 그것도 청각장애인들에는 더욱 기쁜 소식이다.

 

시흥시가 유튜브(시흥농아방송)를 통해 수어 방송을 시작했다. 시흥농아방송은 (사)한국농아인협회 시흥시지회에서 제작해 지난 9월 11일부터 송출됐다.

 

이에 그동안 정보를 듣고, 새로운 소식을 얻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기뻐하고 있다. 특히 송출되는 소식에는 각종 시정뉴스와 장애인을 위한 복지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한 청각장애인은 "송출된 유튜브를 보니 너무 좋았다"라며 "그동안 궁금했던 이야기를 알게 됐다. 그리고 시흥지역에 어떤 뉴스거리가 있는지도 알게 됐다. 좋은 정보를 얻어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이처럼 자막과 수어가 없는 비장애인 중심의 매체로 인해 한정적인 정보를 접할 수밖에 없었던 관내 청각장애인들은 이번 수어 방송 소식을 크게 환영했다.

 

뿐만 아니라 수어 방송은 유튜브 '시흥농아방송'에서 월 2회 송출되며, 시흥시농아인협회 누리집과 페이스북에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조치를 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가 2023년 장애공감 도시로 선정된 이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며 "수어 방송, 장애인 재활교육 등은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평등하게 함께 살아가는 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허정임 시민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송혜교와 이진, 절친 투샷 '대방출'…이렇게 이뻐도 되는거야?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