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사업 중 집행률 0% '수두룩'…주먹구구식 예산 편성 '질타'

엄동환 | 기사입력 2024/06/24 [17:31]

경기도청 사업 중 집행률 0% '수두룩'…주먹구구식 예산 편성 '질타'

엄동환 | 입력 : 2024/06/24 [17:31]

 

경기도 사업 중 집행률이 0%인 곳이 넘쳐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1일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이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1)은 '2023년 회계연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 심의에서 "도청 사업 중 집행률이 0%인게 수두룩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시군보조사업을 할 때, 당해연도 예산을 편성하고 당해연도 내에 지방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집행가능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냐"며 "도 사업 전반에 대해 주먹구구식 예산 편성에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경기도 민관협치 기반구축 사업의 집행률이 62.8%로 낮다"며 "이 사업은 '경기도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에 근거해 집행하는 사업으로 조례 제17조에 ‘협치백서’를 2년마다 발간하게 돼 있으나 관련한 예산은 편성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기획조정실의 경우 '집행잔액'이라 함은 도가 열심히 집행하고서 부득이하게 남은 잔액인데 기조실 소관의 주요 불용액 32개 사업 중 19개 사업의 부진사유를 집행잔액으로 표기된 것에 대해 불성실한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 중 '정책과제 자체수행 원고료 및 자문료' 사업은 최근 3년 동안 동일하게 예산을 편성했으나 3년 내내 비슷한 규모로 예산을 집행하고 50%가 넘는 집행 잔액을 남겼음에도 결산을 심의하는 자리에서 반성의 자세가 없이 ‘집행잔액’으로 무마하려는 안일한 행정에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도의 불용사업을 들여다보면 수요 예측 실패로 인한 과대 추계와 집행 노력이 부재가 공존한다"며 "향후 예산 편성 시 해당 사업에 대한 집행 의지를 갖고 홍보를 하거나 목표를 낮추고 그에 맞는 예산을 편성하라"고 요구했다./엄동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송혜교와 이진, 절친 투샷 '대방출'…이렇게 이뻐도 되는거야?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