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인천환경공단, 채용 비리를 "뿌리 뽑아야"

구본학 | 기사입력 2021/10/20 [18:44]

(기자수첩)인천환경공단, 채용 비리를 "뿌리 뽑아야"

구본학 | 입력 : 2021/10/20 [18:44]

인천환경공단의 채용 비리가 잊을 만하면 또다시 나타나는 고질병이 되고 있다. 이에 인천시민들이 공단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단 측이 경력직 직원을 채용하면서 자격 기준 등을 바꿔 사실상 무경력자를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등에 따르면 환경공단은 지난 해 5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생활폐기물 전처리 및 자원순환 시설의 운영을 위해 환경·기계·전기·에너지 등 경력 및 신입직원 31명의 채용절차를 밟았다.

 

하지만 공단 측은 당초 경력직을 ‘경력과 자격증 소지자’를 뽑으려다 이를 ‘경력 또는 자격증 소지자 등’으로 바꿔 경력과 무관한 직원을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 직원의 경우 환경과 무관한 기계 업무를 해왔지만 환경기능사 자격증을 토대로 환경분야에 응시, 필기시험을 면제받아 인·적성평가와 면접만 보고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공단 측은 경력직 안전·크레인·기계 등 6명은 아예 자격증 소지자로 한정해 채용하기도 했다. 당시 신규 직원 채용 시에도 같은 자격증 자격을 요구해 경력과 신규의 차이가 전무하다. 당시 경력은 경쟁률이 6.3대 1이었지만, 신입들은 21대1의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심지어 공단 측은 경력증명서가 부족한데도 서류전형에서 합격처리하기도 했다. 경력증명서를 내지 않은 응시자에 대해 입사지원서에 적힌 내용으로 경력을 확인해 합격처리하기도 했고, 관련 직무내용이 써있지 않은 허술한 경력증명서를 냈거나 경력기간이 부족해도 합격처리했다. 이에 시는 공단 측에 1명은 중징계하고 4명은 경고 처분하도록 했다.

 

시는 감사로 끝나면 안된다. 고질적인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선 과감한 개혁과 함께 철저한 감시기능이 필요하다. 아울러 채용 비리가 발생할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을 통해 사법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충 넘어가면 또다시 채용 비리는 발생할 수 밖에 없다./구본학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