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가사홈서비스, 6월 이용자 "만족한다"…무려 98% 나타나

김금수 | 기사입력 2021/07/25 [15:23]

수원시 가사홈서비스, 6월 이용자 "만족한다"…무려 98% 나타나

김금수 | 입력 : 2021/07/25 [15:23]

 

수원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사홈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 2012년 4월 전국 최초로 도입한 ‘가사홈서비스’를 이용한 가구가 지금까지 3만7,289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가사 홈서비스'는 시가 운영하는 ‘YES! 생활민원처리반’이 사회취약계층·다자녀 가정을 찾아가 각종 불편사항을 해결해 주는 사업이다. 지난 9년 3개월 동안 3만7,289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는 1,836가구가 서비스를 이용했다.

 

특히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들의 만족도는 무척 높았다. 올해 6월 서비스를 이용한 이들의 만족도는 98%(50명 답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저소득 홀몸 어르신 등 사회취약계층과 네 자녀 이상 가구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휴먼콜센터(1899-3300)로 전화해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문기술자가 가정을 방문해 불편사항을 해결해준다.

 

이에 전기·전자·배관·소규모 집수리·도배·보일러 등 각 분야 전문기술자들로 이뤄진 YES! 생활민원처리반은 가정을 방문해 전구·콘센트·노후전선 등을 교체해주고, 가전제품을 점검·수리해준다.

 

또한 배관설비 수리, 에어컨·보일러 점검, 창문틀·타일 보수, 도배 등 갖가지 생활민원을 해결해준다. 지난 해부터는 동행정복지센터가 추천한 사회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찾아가는 가사홈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름철(6~7월)에는 방충망 설치·에어컨 냉매 충전·해충 방제, 겨울철(11~12월)에는 보일러 점검·단열 작업 등 계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작업 환경이 열악해 힘이 많이 들 때도 있지만,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힘이 된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낀다"며 "가사홈서비스는 전화 한 번으로 불편을 해결하고, 안전 점검까지 받을 수 있어 시민들 만족도가 높다. 많은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김금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