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남동문화재단 설립에 나선다"…내년 초 출범 준비

김낙현 | 기사입력 2021/07/21 [12:00]

인천 남동구, "남동문화재단 설립에 나선다"…내년 초 출범 준비

김낙현 | 입력 : 2021/07/21 [12:00]

 

인천 남동구가 '남동문화재단' 설립에 나선다.

 

21일 구에 따르면 구는 내년 초 출범을 앞두고 최근 남동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하고, 용역 검토 결과에 대해 오는 8월 3일까지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남동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 보고회를 열고, 용역을 진행한 인천연구원과 문화재단 설립의 필요성 및 세부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구는 남동문화재단 출범으로 구민의 문화적 권리 신장은 물론 구 문화사업의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의 기반을 마련해 지역문화축제사업과 문화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사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문화도시 인프라 구축, 생활문화, 예술지원뿐 아니라 정부의 문화정책사업도 적극적으로 유치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0여 개의 기초문화재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인천에선 부평구, 연수구, 서구 문화재단이 설립됐고 중구도 문화재단 설립을 준비 중이다.

 

특히 인천연구원은 최종보고서에서 남동문화재단 설립 시 초기경비나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지만 기존 사업과 함께 추진이 미흡했던 다양한 문화 사업을 전문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관내·외 상호협력체계 구축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대표이사와 사무국장 체제에 ▲경영지원팀 ▲정책기획팀 ▲지역문화진흥팀 ▲문화예술지원팀 등 1국 4개 팀 규모의 재단 조직을 제안했다.

 

또한 남동소래아트홀, 소래역사관, 청년미디어타워 등 기존 운영되고 있는 시설을 재단 업무로 이관하는 것을 전제로 인력 규모는 38명 정원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연구원은 이관 사업비와 신규 사업비를 합쳐 재단 총사업비를 약 21억 원으로 예상하고, 이를 토대로 연간 41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16억 원의 부가가치, 65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구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구의회의 협조를 얻어 연내 조례 제정 등 내년 초 재단 출범을 위한 행정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강호 구청장은 "이번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남동문화재단 설립의 필요성,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며 "재단 설립을 위한 철저한 사전 절차로 구민을 위한 내실 있는 문화재단을 설립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낙현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