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좋은 이유?'…교통ㆍ인프라ㆍ자연 등 때문

배종석 | 기사입력 2021/07/14 [12:15]

'광명시가 좋은 이유?'…교통ㆍ인프라ㆍ자연 등 때문

배종석 | 입력 : 2021/07/14 [12:15]

 

 

광명시민들이 광명시가 좋은 이유로 교통, 인프라, 자연 등을 꼽았다.

 

14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달 7일부터 20일까지 14일 동안 시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광명이 좋은 이유 댓글 이벤트’를 실시했으며 총 636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시는 이벤트에 참여한 636개의 댓글을 텍스트 마이닝(데이터 통계 분석) 기법을 통해 반복 사용된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관련 키워드 별로 그룹화를 했다. 그 결과 교통(27.4%), 인프라(17.5%), 자연(16.1%), 관광(10.5%), 교육 (7%), 아이키우기 (5.8%), 이웃 (5.6%), 가족(4.4%), 문화(2.7%), 혜택(2%), 안전(1%)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댓글 분석 결과 시민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KTX광명역, 지하철, 고속도로, 버스, 서울시 인접 등 '교통' 관련 키워드로 조사됐다. 이어 도서관, 이케아, 코스트코, 전통시장, 맛집 등 '생활 인프라' 관련 키워드가 두번 째로 많이 언급됐다.

 

다음 순으로 안양천, 도덕산, 구름산, 공원, 광명동굴, 도덕산캠핑장 등 '자연'과 '관광' 관련 키워드였으며, 그 뒤로 학교, 평생학습, 평생교육, 아이들, 어린이 등 '교육'과 '아이키우기'로 파악됐다.

 

이어 고향, 친구, 이웃, 커뮤니티, 결혼, 가족 등 소통과 사람 관계에 관련된 '이웃', '가족' 키워드가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 공연, 예술, 축제 등 '문화' 관련 키워드와 복지, 청년, 정책, 치안 등의 '혜택'과 '안전'이 차례로 꼽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댓글 이벤트에 많은 시민이 소중한 의견을 모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시민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시민과 함께 일하는 대표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