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허옥 하남시 수어통역센터장 퇴임...'농인과 함께한 20년' 귀감

장용범 | 기사입력 2021/02/03 [15:23]

[화제]허옥 하남시 수어통역센터장 퇴임...'농인과 함께한 20년' 귀감

장용범 | 입력 : 2021/02/03 [15:23]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그래도 농인들과 함께 한 시간이 행복했습니다. (그 동안) 농인들이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수어통역사들이 함께하며 귀와 입이 돼 준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과입니다. 센터장의 소임은 마쳤지만 일반 회원으로서 농인들과 더 활발히 교류하며 새로운 지회장과 센터장을 돕겠습니다"고 소회를 밝혔다.

 

20여 년을 하남지역 농인과 함께하며 수어통역의 산 증인으로 불리는 허옥 하남시수어통역센터장의 퇴임 일성이다. 그는 지난 1일 퇴임해 일반 시민으로 되돌아 갔다.

 

허 센터장은 2001년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하남시지회를 설립한 데 이어 2003년에는 하남시 수어통역센터 개소를 주도하고 지회장과 센터장을 맡아 지금까지 이끌어왔다.

 

특히 재임 중에는 수어교육실 운영, 하남시 농문화제, ‘하남시 한국수어 사용 활성화 지원 조례’건의 등 하남시 농인 복지에 앞장서며 농인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허 센터장의 퇴임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아쉬움을 남게 하고 있다. 때론 동료로서, 때론 친형처럼 자신들을 대해줬던 그의 퇴임은 그래서 더욱 가슴에 와닿는다. 그는 지난 달 27일 SNS를 통해 중계된 온라인 퇴임식도 가졌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영상 인사말에서 “허 센터장님은 하남시 농인이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다”며 “이러한 노력이 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평생학습을 통한 수어활성화, 공무원 수어교육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물리적‧언어적 장벽을 허무는 진정한 배리어프리(Barrier free) 도시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장용범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