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아람마을 만들기 6개마을에 사업비 1억여 원 지원

이재성 | 기사입력 2020/12/30 [13:25]

가평군, 아람마을 만들기 6개마을에 사업비 1억여 원 지원

이재성 | 입력 : 2020/12/30 [13:25]

 

가평군이 소멸위기의 마을공동체를 되살리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군은 대회의실에서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마을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람마을(옛 희복마을) 만들기 성과공유회 시상식을 가졌다.

 

앞서 군은 아람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1단계 모람마을 및 2단계 도람마을 각 3개 마을 등 총 6개 마을대표들이 참여해 각 마을이 기획한 동영상 상영과 내년도 마을발전계획 발표를 진행하는 등 공유회 심사를 통해 마을별 순위를 결정했다.

 

올해에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조치로 퍼포먼스 및 공개오디션을 생략하는 등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해 진행했다.

 

이 날 시상식에서는 대상격인 최우수상에 가일2리와 고성리1반이 선정돼 각각 2,500만 원의 사업비를 받았다. 이어 우수상에는 호명리·율길1리가 뽑혀 각각 2,000만 원이, 장려상에는 제령리5반·이곡1리 마을이 차지해 1,500만 원의 사업비가 각각 제공된다.

 

이와 함께 이번 시상식에서는 마을 고령화에 따른 활력 저하와 공동체성 악화 등의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행복마을 관리소로 지정된 이화리와 운악리 마을에 아람마을 현판 증정식도 가졌다.

 

행복마을 관리소 지정 마을에는 내년도 3억5,000여만 원의 사업비가 각각 지원되는 등 지역내 일자리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 및 마을 공동체성 회복에 나서게 된다.

 

아람마을 만들기는 군 역점사업으로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무너지고 있는 마을공동체를 되살리기 위해 지난 2015년 희복(희망+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각 부서별 분산적으로 이뤄지던 사업을 주민주도 역량단계별 마을 만들기로 재편해 본격 지원하고 있다.

 

아람마을은 ‘함께 모여 도와주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마을’이라는 뜻으로 올해부터 주민들에게 일관되고 친근하게 다가서는 통합브랜드 디자인 추진에 따라 변경됐으며, 원활한 사업을 위해 전담팀도 새롭게 구성됐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희망과 행복은 군민의 염원이자 마을과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갈 아람마을 만들기의 최종 단계"라며 "군민 모두가 주인이 되고 주민이 희망하는 마을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이재성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