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양촌읍, '2021년도 국토부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선정돼

강금운 | 기사입력 2020/12/28 [13:46]

김포시 양촌읍, '2021년도 국토부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선정돼

강금운 | 입력 : 2020/12/28 [13:46]

대상지 위치도

 

김포시 양촌읍이 '2021년도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의 발굴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추진 전 단계로, 주민참여 확대와 공동체 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 역량강화를 위해 국토부에서 실시한 공모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깨끗한 골목조성을 통한 사람풍경, 마을풍경’이라는 사업 명으로 국비와 지방비 각 1억 원씩, 총 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에 걷고 싶은 골목상권 조성을 통한 상권 활성화,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통해 주민 자생력 기틀 마련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상권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중장기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수요자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계기로 ‘사람 풍경, 마을풍경’ 플리마켓 운영, 가로환경을 정비하기 위한 플랜트 화분, 가로 가구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독립운동의 진원지였던 양촌읍의 역사를 살린 ‘주민 해설사’ 양성, 주민들이 직접 지역소식과 공동체 활동을 기록하는 ‘공유마을신문 발행’ 등 주민 참여 프로젝트를 운영해 도시재생 예비사업 지속추진과 주민참여 확대를 꾀할 예정이다.

 

특히 양촌읍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줌머인 연대)과의 상생협력과 상권 등을 활용해 양촌읍의 도시 활력을 증대하고 주민협의체 인적자원을 지역재생의 근간으로 활용, 향후 도시재생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사업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대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연계·발전시킬 수 있도록 주민 참여 확대와 주민역량 강화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계획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 양곡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강금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