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출토유물이 포천으로 돌아온다!"

이영관 | 기사입력 2020/12/14 [16:18]

"포천시 출토유물이 포천으로 돌아온다!"

이영관 | 입력 : 2020/12/14 [16:18]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

 

포천시 시립박물관인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가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 귀속 문화재 보관관리 위임기관으로 지정됐다.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매장 문화재는 선별을 통해 국가 귀속 문화재로 분류돼 국립박물관 및 발굴조사기관 등이 관리하고 있다.

 

또한 시에서 출토된 포천 한탄강 유역, 자작리 유적, 반월성 유적 등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포천시 지역사를 조명할 수 있는 많은 문화재 또한 외부 기관에 보관 및 전시되고 있다.

 

그 동안 시는 지역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인 관련 유물을 시로 모으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한탄강 홍수조절댐 건설로 인해 한탄강 포천권역의 대대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약 3만여 점에 해당하는 유물이 출토됐으나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유물 대부분이 외부기관에 보관됐다.

 

이에 시는 ‘한탄강 지질공원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박물관 및 국가 귀속 유물 위임기관 선정을 염두하고 설계했으며 이에 올해 3월 시 최초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되고, 이번에는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 귀속 유물 위임기관으로 지정됐다.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 최동원 학예연구사는 "이번 지정을 통해 2021년까지 약 2만 점에 달하는 시 출토 유물이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로 이관될 예정"이라며 "시는 시대별, 종류별 분류를 통해 시 출토 유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시 및 한탄강과 관련된 민간 소장 유물의 전국 공고와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 검토 및 평가를 거쳐 단계별 매입을 추진해 지역사 연구와 전시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이영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