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 토론회 개최…보편적 평생학습권 보장

배종석 | 기사입력 2020/11/15 [14:53]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 토론회 개최…보편적 평생학습권 보장

배종석 | 입력 : 2020/11/15 [14:53]

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지난 13일 평생학습원에서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가칭) 지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는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과 같은 맥락의 ‘온 국민 평생장학금(가칭)’ 도입을 제안한 김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전문가 2명의 지정토론과 함께 시가 10개월 여 검토해 온 장학금 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기조발표에서 김 의원은 “국민에게 스스로 가서 배울 곳을 제공하고, 언제나 배울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배울 수 있는 돈이 있다면 온 국민 평생학습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국가와 지방정부가 이제는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뉴딜과제로서 온 국민 평생학습 장학금은 이제 본격 논의를 준비해야 하며, 지방정부인 시가 먼저 평생장학금 출발을 선언한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문명 전환시대에 누구나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실현할 역량을 요구하며, 초 고령화 사회 또한 과거와 전혀 다른 인생주기별 역량을 요구하는데 역량의 양극화는 미래의 양극화이다”라고 말하고 온 국민 평생장학금 도입으로 헌법 31조 명시된 보편적 학습권을 보장하는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가 21년 평생학습의 역사를 이어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시민 여러분의 참여 덕분이다”며 “코로나19이후 양극화사회가 가장 우려되는데, 무엇보다 교육문제 만큼은 불평등한 사회로 가지 않아야한다. 뉴딜의 과제로서 모든 시민이 학습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서울대학교 강대중 교수는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가 만들어 내는 관계가 한국사회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도전에 맞서는 힘을 기르는 기초, 기반이 되어야 한다”며 “온국민 평생장학금, 또는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으로 광명시가 대한민국 평생학습 역사에 또 다른 기록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민학습참여진흥본부 변종임 본부장은 “어느 누구도 배제되지 않도록 모든 시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개인과 지역사회가 지속가능 발전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며 “교육부의 바우처 사업을 일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이번 광명시의 장학금처럼 일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소득 개념의 장학금은 앞으로 이 시대에 국민들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하태화 평생학습원장은 토론회에서 시가 평생학습장학금 추진을 위해 10개월여 간 검토한 지급방식과 대상범위, 지급기준 등의 내용을 설명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코로나 이후 평생 배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평생장학금 지급을 준비하고 있다니 반갑고 기다려진다”며, “전세대 온국민이 배움의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999년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이후 20여 년 동안 시민의 평생학습활동과 평생학습권보장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올해 장애인 평생학습권보장을 위한 사업 선언에 이어, 전시민 평생학습장학금 도입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준비해 온 결과를 토론회 등 시민 의견수렴 과정과 의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1년부터 지급할 예정이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