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국방부의 계속되는 허술한 경계, 군은 사망했다?

강금운 | 기사입력 2020/07/27 [20:08]

(기자수첩)국방부의 계속되는 허술한 경계, 군은 사망했다?

강금운 | 입력 : 2020/07/27 [20:08]

대한민국의 군 경계는 어디까지 무너져야 한단 말인가. 최근 20대 탈북자가 다시 월북하는 일이 발생했다.

 

하지만 탈북자가 다시 월북했다는 사실은 북한에 의해서 알려지면서, 또다시 대한민국의 군 경계가 심각하게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의심되는 탈북자가 개성을 통해 월북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이런 사실을 전혀 몰랐던 통일부는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군·경과 함께 확인 중'이라며 말만 되풀이 했다. 탈북자의 재월북은 2017년 이후 처음인 것으로 파악됐다.

 

월북한 김모 씨는 1996년생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귀순 전 개성시 개풍군 해평리에 거주하며 농장원으로 근무하다 지난 2017년 6월 17일 밤 8시 10분 개성시 개풍군 해평리 월포해안을 출발해 헤엄을 쳐 다음 날 새벽 2시 26분께 해병 2사단 김포 조강리 초소로 귀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김 씨가 다시 월북하게 된 동기는 올 6월 12일 성폭력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김포 양촌읍 양곡리 일대 거주지인 임대아파트를 처분하는 등 월북을 위해 치밀하게 사전에 준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김 씨가 군 경계망을 뚫고 월북했다는 사실이다. 지금 상황이라면 북한군이 우리 경계망을 뚫고 '자기 집 드나들 듯' 언제든지 내려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군 계계망이 뚫린 일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얼마전에는 중국인들이 보트를 타고 서해안으로 넘어온 사건도 있었다. 아직까지도 서해안으로 넘어온 중국인들을 일망타진하고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군 경계망이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데에도 국방부는 '담 너머 불구경하 듯' 하고 있다.

 

군 경계망이 뚫렸다는 것은 그만큼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군 경계망이 뚫릴때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연실 고개만 숙이고 있다. 스스로 물러나거나 책임을 지는 모습이 아니다. 참으로 대한민국의 군이 걱정스럽다/강금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