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이해찬 대표, 부동산 관련 사과 "말이야, 방구야?"

장용범 | 기사입력 2020/07/03 [15:34]

(기자수첩)이해찬 대표, 부동산 관련 사과 "말이야, 방구야?"

장용범 | 입력 : 2020/07/03 [15:34]

부동산 과열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대책을 비판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지는 등 민심이 싸늘해지자 여권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의 가장 큰 비판은 청와대 참모들 가운데 다주택자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다. 심지어 아예 정부에선 부동산을 잡으려 하지 않는다는 국민들의 분노는 식을줄 모른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에게 1주택만 남기고 빨리 팔라는 최후통첩을 한 사실이 전해졌다. 더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3일 대국민 사과와 함께 근본적인 종합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그런데 이해찬 대표의 말 가운데 상황인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역시 거세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 불안과 관련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는 말을 발언 처음과 끝에서 두 차례 반복하며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현재 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과 주거 불안감 해소를 위해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당에서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대체 이 대표는 무슨 생각으로 이런 말을 했는지 궁금하다. "현재 규제로만 한계가 있다"는 말은 정말 한심한 상황인식이다.

 

국민들과 부동산 전문가들은 모두 알고 있다. 정부가 내놓은 정책마다 실패를 거듭하는 가장 큰 원인은 '수박 겉핥기' 정책만 내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정작 중요한 것은 임대사업자에 대한 혜택을 대폭 줄이거나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이다.

 

어떻게 1주택자와 다주택자와 똑같을 수 있으며, 오히려 다주택자인 임대사업자들의 혜택이 더 많다는 사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정책이다. 결국 1주택자와 수십채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자들과 세금혜택이 전혀 다르다는 것은 실패한 정책이다.

 

지금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계속된 정책이 아니라 이상 과열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부동산에 대한 '동맥경화'를 잡을 수 있는 대책이다. 민주당은 종합부동산세법 등 12·16, 6·17 대책의 후속 입법을 7월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다시 엉뚱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제와서 대통령 말 한마디에 허겁지겁 대책마련에 나서는 더민주당이 더 얄밉다. 여기에 전혀 부동산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해찬 대표의 말 한마디가 국민들에게 사무치게 아프다./장용범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