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공세동 첫 번째 '경기 쉼 정원'…불법 경작지 도민쉼터로 '재탄생'

최동찬 | 기사입력 2020/05/06 [09:27]

용인시 공세동 첫 번째 '경기 쉼 정원'…불법 경작지 도민쉼터로 '재탄생'

최동찬 | 입력 : 2020/05/06 [09:27]

 

용인시 공세동 '경기 쉼 정원'이 새로운 도민 쉼터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6일 경기도와 시는 총 3억2천만 원의 도비를 투입해 용인시 공세동 387의 2번지 일대 도유지에 3,360㎡ 규모의 첫 ‘경기 쉼 정원’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경기 쉼 정원’은 규모가 작고 활용가치가 낮아 관리가 어려웠던 자투리 도유지를 활용해, 도민 누구나 쉽게 찾아와 쉴 수 있는 생활형 정원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경기 쉼 정원’이 된 공세동 387의 2번지 일대 도유지는 그간 허가받지 않은 경작이 이뤄지거나 컨테이너들이 무단 점유하는 등 불법행위가 잦아 지역사회의 ‘골칫덩이’로 여겨져 왔다.

 

이에 도는 비록 자투리땅이라 하더라도 도민을 위한 소중한 재산인 만큼, 이를 활용해 ‘생활 속 정원문화’를 정착시키고, 환경 개선을 통해 무단점유·불법행위 등을 원천 차단했다.

 

이를 위해 해당 부지를 대상으로 지난 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토지분할, 불법행위 적발 및 원상복구, 실시설계, 도로 점용허가 등의 절차를 완료하고, 올해 2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4월 완공하게 됐다.

 

특히 정원 곳곳에는 꽃과 수목 등이 식재됐으며, 도민들이 언제든지 찾아와 쉴 수 있는 퍼걸러, 벤치 등의 휴게시설들을 갖췄다.

 

또한 주민설명회를 통해 제안된 도민들의 요청 사항을 반영,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도 함께 구비됐으며 향후 어린이 놀이터 조성을 위한 잔디밭도 마련해 뒀다.

 

김성식 축산산림국장은 “첫 번째 쉼 정원에 대한 도민들의 호응도 등을 고려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도내 곳곳의 산재한 자투리 도유지를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휴식공간으로 만들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최동찬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