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도축장에 'ASF 조기검색 및 확산방지' 열화상카메라 설치

장용범 | 기사입력 2020/04/28 [09:23]

경기북부 도축장에 'ASF 조기검색 및 확산방지' 열화상카메라 설치

장용범 | 입력 : 2020/04/28 [09:23]

 

경기도 제공

 

경기북부 도축장 내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운영한다.

 

28일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예방을 위해 경기북부 도축장 내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ASF가 지난 해 10월 연천군 내 양돈장을 마지막으로 사육농장에선 재발하지 않고 있지만, 접경지역 일대 야생 멧돼지에서 지속 검출되는 만큼 도축장에 대한 조기검색 강화를 통해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까지 야생 멧돼지에서 ASF가 검출된 사례는 전국적으로 570건으로, 도내에서는 317건(연천 219건, 파주 96건, 포천 2건)이 나온 상태다. 이에 포천, 연천, 남양주 등 도내 도축장 3곳에 각 2대씩 총 6대의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해 운반차량 및 계류장 내 출하돼지(모돈, 비육돈)를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실시한다.

 

열화상카메라는 체표에서 발생하는 체온을 측정하는 장비로, 출하돼지의 정상체온(38℃~39℃) 이상의 발열(40℃ 이상)이 확인될 시 직장 체온을 추가로 측정해 감별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발견된 의심축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긴급행동지침'에 짜라 격리조치와 혈액검사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옥천석 북부동물위생시험소장은 “경기북부 접경지역에서 멧돼지에서 지속적으로 ASF가 검출되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도축장 등 능동적 감시체계를 구축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장용범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