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전국 점유율 1위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

김순덕 | 기사입력 2020/01/03 [13:59]

부여군, 전국 점유율 1위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

김순덕 | 입력 : 2020/01/03 [13:59]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전국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굿뜨래' 알밤이 군 장병 급식을 위한 군납품으로 최종 확정됐다.

 

3일 군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해 12월 26일 군 급식심의위원회를 열어 군 급식품 대상에 부여산 굿뜨래 알밤을 납품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로써 굿뜨래 알밤의 소비처를 획기적으로 확보하여 밤 재배 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매년 6,925㏊에서 1만3,000톤의 알밤(전국 생산량 23% 점유)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밤은 저장성이 떨어지고 소비 방법이 다양하지 못해 소비처가 제한적이라는데 밤 생산 농가의 고민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군은 굿뜨래 알밤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2018년 총 8,534톤의 수출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밤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수입 밤 유통체계가 갖추어 짐에 따라 수입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밤 생산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돼 왔다.

 

이에 이번 굿뜨래 알밤의 군납 확정은 거대한 소비처인 군 급식량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군은 군납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박정현 부여군수 이하 집행부가 지난 4월 국회 국방위원회를 방문해 굿뜨래 알밤 군납을 건의했다.

 

특히 지난 해 7월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과 서울 시민을 상대로 밤 소비 촉진행사를 진행하는 등 군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마침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 방위사업청은 2월에서 3월 중 지역 농협과 납품가격 및 물량에 대해 협상해 4월에 굿뜨래 알밤 군납 계약을 체결한다. 이번 계약은 육군에 굿뜨래 밤을 납품하는 계약으로서, 군은 향후에 해군 및 공군에까지 소비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이번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으로 지역 밤 재배농가의 시름을 덜고, 농가 소득이 점진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순덕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
전국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