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반도체, 우리 제조업 버팀목…아무도 흔들 수 없어"

충남 천안 MEMC코리아 ‘실리콘 웨이퍼 2공장 준공식’ 참석

여한식 | 기사입력 2019/11/24 [21:43]

문재인 대통령, "반도체, 우리 제조업 버팀목…아무도 흔들 수 없어"

충남 천안 MEMC코리아 ‘실리콘 웨이퍼 2공장 준공식’ 참석

여한식 | 입력 : 2019/11/24 [21:43]

 

문재인 대통령은 충남 천안시 엠이엠씨(MEMC)코리아에서 개최된 '실리콘 웨이퍼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외국인투자 유치를 통한 신설공장 준공을 축하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엠이엠씨(MEMC)코리아는 대만 글로벌웨이퍼스(Global Wafers)가 100% 지분을 보유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제2공장은 반도체 제작에 반드시 필요한 원소재인 실리콘웨이퍼를 생산한다. 실리콘웨이퍼는 반도체 직접회로가 그려지는 원판으로, 반도체가 '쌀'이라면 웨이퍼는 '논'에 비유할 수 있다.

 

정부와 충청남도, 천안시는 이번 엠이엠씨(MEMC)코리아 증액투자에 대해 현금지원, 세제 감면, 화학물질 취급시설 인허가 패스트트랙 적용 등을 통해 신속한 공장건설을 지원했다.

 

엠이엠씨(MEMC)코리아는 지난 2018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총 4억6천만 달러를 투자해 300mm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생산능력을 현재 대비 2배로 확대하고 이번 공장 준공식 이후 내년 말까지 단계별로 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핵심소재인 ‘반도체 실리콘웨이퍼’ 분야에서 민간기업, 특히 글로벌 외국기업이 국내에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며 "핵심소재 공급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더해, 국내 투자환경의 매력을 전세계에 알리는 ‘일석삼조’의 투자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 우리 반도체 생산 기업들이 실리콘웨이퍼의 65%를 해외에서 수입해 오지만, 엠이엠씨코리아 제2공장에서 생산을 확대하면 해외수입분 가운데 9%를 국내생산으로 대체할 수 있다"며 "반도체 핵심소재의 자급을 확대하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우리의 반도체 산업 경쟁력에 더해 소재·부품·장비의 공급이 안정적으로 뒷받침된다면, 반도체 제조 강국 대한민국을 아무도 흔들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