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광명도시공사에서 지금, 무슨 일이?

공사 사장 병원에서 퇴원했다고 편지글 작성에 화분까지 선물,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에 "지금 어느 시대인가" 비판

배종석 | 기사입력 2019/05/13 [19:20]

(이슈)광명도시공사에서 지금, 무슨 일이?

공사 사장 병원에서 퇴원했다고 편지글 작성에 화분까지 선물,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에 "지금 어느 시대인가" 비판

배종석 | 입력 : 2019/05/13 [19:20]

광명도시공사 직원들이 김종석 사장에게 전달한 손편지(페이스북 캡쳐)


광명도시공사가 때아닌 과잉충성(?)으로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에 광명시의회 일부 시의원들은 잘못된 조직문화를 보여주고 있다며 과감한 개혁을 주문하고 나서 향후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해 9월 취임한 현 광명도시공사 김종석 사장이 5월초 건강상 문제로 병원에 입원해 일주일만에 회사에 출근했다. 그런데 일부 직원들을 중심으로 김 사장에게 직접 자신들이 작성한 손편지를 전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문제가 됐다.

이같은 사실은 김종석 사장이 자신의 SNS인 페이스북에 사진과 자신의 심정을 담은 글을 올리면서 외부에 알려졌다. 김 사장은 SNS에서 "마치 우주에서 살아 돌아온 것처럼, 공사 직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열렬히 환영해주었습니다. 저는 '사장 없다고 놀지 않았느냐?' 의심(?)한 사실에 대해, 고백문을 게시해야 했습니다. 꽃도 받고, 손 메모도 받고, 몸은 힘들었지만, 공사 가족들과 함께여서 너무 좋았습니다"는 글을 남겼다.

직원들이 전달한 꽃다발 사진

 
이에 시의원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는 다른 직원들에게 위화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은 김 사장 스스로 자제를 했어야 했는 데 병원에서 퇴원 사실이 마치 '금의환향'한 행동처럼 보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사무실 전직원이 참석해 손편지를 전달하고, 꽃다발까지 전달해야 할 상황이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의원들은 "직원들이 전달한 편지내용을 보면 참으로 웃지못할 내용도 있다"며 "일부 직원들은 '만수무강하세요'라는 내용까지 들어가 있는 등 지금이 무슨 50~60년대 시대인지 착각이 들 정도였다"고 꼬집었다.

특히 시의원들은 "김 사장이 직원들로부터 몇만 원 하는 꽃다발까지 받았는 데 이는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높다"며 "청탁금지법에 보면 사장과 직원들은 이해관계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사장이 직원들에게 위로하는 작은 선물은 큰 문제가 없지만 직원들이 사장에게 몇만 원 하는 꽃다발까지 선물한 것은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직원들이 전달한 꽃다발과 손편지 앞에서 기념촬영한 김종석 사장


아울러 시의원들은 "퇴원 후 건강이 좋지 않다고 하는 김 사장이 미장원에 가서 파마까지 사진을 올리는 등 도저히 사장의 품위를 지키지 못하는 행동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전임 시장 시절에도 일부 공사 직원들이 시장 생일이라며 동영상을 찍어 외부로 유출하는 일이 벌어져 논란이 된 상황에서 이번 사태는 조직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들게 한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논란이 되자 김종석 사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무슨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며 "조직문화라는 것이 시킨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내가 시켜서 한 것도 아니고, 퇴원하고 나오니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미풍양속에 의해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사장은 "꽃다발 받은 것이 무슨 청탁금지법에 위반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청탁금지법에 선물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분명한 지적을 했으면 한다. 그리고 본인이 정치인이거나 시장이라면 모르지만 그렇지도 아닌 상황에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한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천군 동두천 포천시 가평군 의정부시 남양주 구리 양주시 파주시 고양시 김포시 하남시 양평군 여주시 성남시 광주시 이천시 용인시 부천시 과천시 광명시 안양시 의왕시 군포시 시흥시 안산시 수원시 오산시 안성시 평택시 화성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이시원, '발명의 날' 기념식 600여명 앞에서 스피치 진행한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