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교산공공택지구 놓고 하남시와 주민들간 '정면 충돌'

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주장, 주민들은 "김상호 시장 퇴진" 요구 강력 투쟁선언

배종석·장용범 | 기사입력 2019/01/20 [15:55]

하남교산공공택지구 놓고 하남시와 주민들간 '정면 충돌'

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주장, 주민들은 "김상호 시장 퇴진" 요구 강력 투쟁선언

배종석·장용범 | 입력 : 2019/01/20 [15:55]

 

하남시 관계자가 나서 정책브리핑을 열고 있다(하남시 제공)


하남교산공공택지지구 지정을 놓고 하남시와 주민들간의 피할 수 없는 한판 승부가 시작됐다.

 

시는 정책브리핑을 열어 "정부의 제3기 신도시 하남교산공공택지지구의 지정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하남시와 국토부가 짜고치는 고스돕이다. 김상호 하남시장 퇴진 등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하고 나서 당분간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그 동안 일자리가 부족하고 교통여건이 열악해 서울의 베드타운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하남시의 자족도시로의 도약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던 김상호 시장의 결단에 따라 지구지정 제안에 대한 주민 등의 공람 절차가 진행중"이라고 지구지정에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또한 시는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하남시의 발전을 앞당기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반영, 고골밸리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자족도시로 가는 명품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하남교산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는 11일 하남시청 앞 농구장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의 즉흥적인 신도시 개발계획 즉각 철회와 하남시장 퇴진"을 촉구하는 등 강경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국토부와 하남시는 주민과 한마디 협의 없이 3기 신도시 개발계획을 일방 발표한 뒤 재산권을 무참히 짓밟으려 하고 있다"며 "밀어붙이기식 정책을 계속 추진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주민들은 50년 가까운 세월을 개발제한구역 규제에 묶여 고통을 받으며 살아왔다"며 "이제 와서 집과 땅을 내놓고 떠나라는 정부와 시의 정책에 절대로 수궁할 수 없으며, 다른 지역 대책위와 연대해 강력하게 투쟁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