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경기도 시군 최초 '민관협치활성화 기본 조례' 공포

여한식 | 기사입력 2018/12/24 [15:14]

광명시, 경기도 시군 최초 '민관협치활성화 기본 조례' 공포

여한식 | 입력 : 2018/12/24 [15:14]

 

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4일 시민과 사회단체, 전문가, 시의원, 공무원이 함께 만든 '광명시 민관협치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를 경기도 시군 최초로 공포했다.
 

 

지난 21일 공포된 '광명시 민관협치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는 시민의 권리와 의무, 시장의 책무, 시정협치협의회, 민관협치활성화 등 총 3장 25개의 조문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시민은 누구나 시의 정책 결정·집행·평가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해 시민이 주체가 돼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일정 시민 이상이 토론회를 청구할 경우에도 다양한 토론장이 열릴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이는 시민 주권 구현을 위해 주민참여를 법으로 보장하고 주민이 직접 정책 현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에 정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추진 방향과 뜻을 같이 한다. 

 

시 관계자는 "시는 주요사업을 추진하거나 중요한 정책결정,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할 때 시민과 협치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 중에 시민과 행정이 참여하는 협치기구를 구성하고 초기에 협치 기반을 구축, 광명시 만의 지속가능한 협치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