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초등학생 온종일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여한용 | 기사입력 2018/09/28 [18:47]

오산시, '초등학생 온종일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여한용 | 입력 : 2018/09/28 [18:47]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영유아 보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초등학생에게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 생태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온종일 돌봄 지원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7일 '초등학생 온종일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입법예고를 마치고 10월 중순 개최되는 오산시의회 정례회에서 심의 의결을 거친 후 11월중에 최종 공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을 시장의 책무로 명시하고 온종일 돌봄 종합계획 수립 및 돌봄 서비스 지원의 근거 조항을 신설했다.

 

특히 지역 돌봄 시설 간 돌봄 서비스 연계·협력 강화 및 온종일 돌봄을 증진하기 위한 ‘지역돌봄협의체’를 구성한다. 협의체는 시장과 교육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지자체와 학교의 협업을 통한 돌봄생태계 구축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시는 23개의 초등학교를 권역 및 개별단위로 연계해 마을의 유휴공간 및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작은 도서관 등을 활용해 마을돌봄공간으로 운영하고, 그밖에 지역의 인·물적 인프라를 활용해 틈새 없는 촘촘한 돌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이미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지원해 온 (재)오산교육재단의 협력으로 마을돌봄 운영의 기반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아울러 오는 10월부터 경기도여성가족연구원과 함께 수요자 맞춤형 돌봄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삼기 위해 관내 7세~ 12세 학생 대상 수요(욕구) 및 돌봄 공급 실태 조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교육부외 3개 부처(복지부, 행안부, 여가부) 합동 주관의 온종일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 추진 지역으로 선정돼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총 8억 원의 특별교부금 지원과 정부의 지속적인 컨설팅, 협의회, 성과평가 등을 통해 돌봄 우수 운영 모델을 만드는 선도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아이들이 안전한 돌봄을 위해 지역이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공적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양질의 교육과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지역으로써의 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여한용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