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親盧·親文 끌어안기에 나섰나?"

친노 및 친문 인사인 이화영 연정부지사 임명

배종석 | 기사입력 2018/07/10 [18:09]

이재명 경기도지사, "親盧·親文 끌어안기에 나섰나?"

친노 및 친문 인사인 이화영 연정부지사 임명

배종석 | 입력 : 2018/07/10 [18:09]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친노 및 친문 끌어안기에 나선 모양새다.

 

이 도지사는 10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친노 및 친문인사로 분류되고 있는 이화영 전 국회의원을 도 연정부지사로 임명했다.

 
이 날 이화영 부지사는 서면 취임사를 통해 “지금의 대한민국은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으로 한반도 비핵화 등 평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며 “통일경제특구 지정 추진, 정부의 남북교류사업 협력 등을 통해 경기 북부를 한반도 신경제지도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부지사는 대표적인 친노 및 친문인사로 성균관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설립한 지방자치실무연구소 연구원, 제17대 국회의원, 한국방정환재단 이사장, 제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선대위 국정자문단 공동단장을 지냈다.

 

이처럼 이 도지사가 이 부지사를 임명한 것을 놓고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김부선 사건 등으로 인한 정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탈출구를 찾기 위한 임명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이 도지사가 차기 대권을 노리기 위해선 친노 및 친문인사를 끌어안지 않고서는 더 이상 비전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적극적인 친노 및 친문인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구애와 함께 도 주요자리에 임명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 6일 기존 ‘연정부지사’ 대신 ‘평화부지사’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정안에 보면 평화부지사는 경기도 중심의 남북 평화 기반 조성·협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도는 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는 대로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변경할 예정이다. 

 
한편, 이 부지사는 현재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경제공동체 구상과 전략'(다락방 刊, 2007년)을 저술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