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롱불)상처만 남게 된 전·현직 인천시장에 대한 고발 사건

檢, '인천시장 3명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특혜 없었다' 결론

이창희·강금운 | 기사입력 2018/03/11 [23:22]

(호롱불)상처만 남게 된 전·현직 인천시장에 대한 고발 사건

檢, '인천시장 3명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특혜 없었다' 결론

이창희·강금운 | 입력 : 2018/03/11 [23:22]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을 놓고 고발이 오고갔던 '진흙탕 싸움'이 결국 상처만 남기는 꼴이 돼 버렸다.

 
11일 인천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주형)는 직무유기·직권남용·배임 혐의로 고발된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안상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등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고 밝혔다.

 
또한, 검찰은 송영길 의원이 송도 6·8공구 특혜 의혹을 처음 제기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2급)과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을 명예훼손과 무고 혐의로 각각 고소한 사건도 혐의없음 처분했다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개발사업은 당시 경제상황을 고려하고 법률자문을 거쳐 진행됐다”며 “전·현직 시장 3명의 정책 판단과 선택에 따른 행위를 배임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 의원이 정 전 차장과 주 의원을 고소한 사건에 대해서도 “의혹 제기 수준의 발언이나 의견에 불과했고 공익 관련 내용이어서 명예를 훼손했다거나 무고했다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전 인천경제청 차장은 지난 해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쳐드셔야 만족할는지? 언론, 사정기관, 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라는 글을 올려 송도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을 처음 제기해 지역내 파문을 일으켰다.


특히 당시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해 10월 "개발기업과 불합리한 계약을 체결하고, 토지를 헐값에 넘기는 특혜를 제공했다"며 의혹을 제기하면서, 유정복 시장 등 전·현직 시장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검찰은 고발인 신분으로 전 국민의당 인천시당 관계자와 정 전 차장 등을 조사했으나 송도 개발업체 4곳이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줬다는 전 국민의당 인천시당의 주장은 구체적인 단서가 없는 추측성 의혹에 불과하다며 각하했다.

 
이어 정 전 차장이 자신을 부당하게 전보 조처했다며 유 시장과 송 의원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소한 사건도 권한에 따른 정상적인 인사로 판단했다./이창희·강금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