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여건되면 언제든지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개선과 북핵 해결에 주력 뜻 밝혀

배종석 | 기사입력 2018/01/11 [01:57]

"남북정상회담, 여건되면 언제든지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개선과 북핵 해결에 주력 뜻 밝혀

배종석 | 입력 : 2018/01/11 [01:57]

 

신년 기자회견을 하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여건이 갖춰진다면 언제든지 남북정상회담에 응할 생각이 있으며, 남북관계 개선과 함께 북핵문제 해결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이같이 말하고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남북관계가 개선될 수 있고 남북관계가 개선돼야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담을 위한 회담이 목표일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를 향한 과정이자 목표”라며 “남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5·24 조치 중 경제 제재 해제 등은 국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제재, 특히 유엔 안보리가 결의한 제재의 틀 속에서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엔 안보리가 결의한 제재 범위 속에 있는 것이라면 우리가 독자적으로 그 부분을 해제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개헌 문제와 관련, “(국회에서의 합의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보다 일찍 개헌 준비를 자체적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하려면 3월 중에는 (개헌안이) 발의가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뜻을 밝혔다.

 
또한 ‘12·28 위안부 합의’는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아 국제사회와 노력하는 것이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정부에서 양국 정부가 조건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배제한 가운데 해결을 도모한 자체가 잘못된 방식이었다”고 지적했다.

 
UAE(아랍에미리트)와의 군사분야 협정 논란에 대해서는 “UAE와 우리나라 간 군사협력에 관한 여러 건의 협정과 MOU가 있었는데 그 중 공개된 것은 노무현 정부 때 체결된 협정이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의 협정이나 MOU는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며 “공개되지 않은 협정이나 MOU(양해각서) 속에 흠결이 있다면 그런 부분은 앞으로 시간을 두고 UAE와 수정·보완하는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내기로 한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라며 “가능하면 고위급 인사로 대표단이 돼서 어제와 같은 대화의 장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도 이어지길 바란다”고 희망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