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방송의 적폐, 진정 그것을 모르는가?

연예인들의 친인척을 내세워 시청률에 열 올리는 것이 적폐

배종석 | 기사입력 2017/12/27 [11:25]

(칼럼)방송의 적폐, 진정 그것을 모르는가?

연예인들의 친인척을 내세워 시청률에 열 올리는 것이 적폐

배종석 | 입력 : 2017/12/27 [11:25]

MBC가 파업을 끝내고, 최승호 PD가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마치 방송이 정상화된 것처럼 난리법석이다.

 

그 동안 문제가 됐던 인물들의 인적쇄신은 물론 새로운 인물들을 임명하는 등 세대교체와 물갈이가 한창이다.

 

그런데 너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MBC 파업을 지켜보면서, 그 동안의 썩은 물을 걸러내는 것은 좋지만 정작 방송 내부에 도사리고 있는 적폐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 같아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최근 MBC, KBS, SBS 지상파 방송은 물론 JTBC, TV 조선, 채널 A, MBN 등 종합편성채널까지 너도나도 없이 연예인들의 친인척들을 내세워 시청률 높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

 

자녀들을 내세우는 것도 모자라 부모, 형제, 자매, 남매 등등, 방송에 안나오는 친인척이 없을 정도로 연예인 가족 총동원령을 보는 듯 하다.

 

그런데 이런 방송을 보면서 불편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너무 쉽게 연예인 친인척을 내세우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연예인 친인척을 은근슬쩍 방송에 편입시키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예인이 되기 위해 온갖 고생을 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수 많은 지망생들과 그 가족들이 있다.

 

그런데 부모와 형제, 가족이 유명 연예인이라는 프리미엄을 가지고 너무 쉽게 방송에 나와 인기를 얻으려는 모습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하지만 더욱 큰 문제는 이런 방송을 보면서, 수 많은 국민들이 실망감과 소외감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상대적인 박탈감과 자괴감은 고사하고, 마치 무슨 특혜인냥 연예인 친인척들이 방송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수 많은 연예인 지망생과 그 가족, 그리고 국민들에게 상대적인 소외감을 준다는 사실이다.

 

눈물 젖은 빵을 먹어가며, 유명 연예인이 되기까지 노력한 결과물보다는 너무나 쉽게 유명 연예인이기때문에 돈과 명예를 쉽게 차지하려는 그 사실이 너무 허탈감을 준다는 것이다.

 

얼마 전 인기리 상영된 영화 '범죄도시' 진선규의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 수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진선규라는 인물이 그 자리까지 오기에 얼마나 많은 고생과 자기와의 싸움을 해왔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이제 각 방송사들이 적폐, 적폐하면서, 뉴스를 바로 잡겠다며 떠들썩 한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곳곳에 파고들어와 있는 시청률에 목숨을 건 일부 프로그램의 적폐청산이 우선이 돼야 할 것이다.

 

이런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의 개선과 개혁없이 뉴스만을 내세우며, 적폐청산을 하겠다는 방송들의 구호는 어딘지 모르게 어색하면서도, 생색내기용 적폐청산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다./배종석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