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홍 파주시장, '뇌물수수·불법 정치자금법 위반' 2심도 징역 3년

사실상 파주시장직 상실 된 것으로 판단

배종석·이영관 | 기사입력 2017/08/11 [15:23]

이재홍 파주시장, '뇌물수수·불법 정치자금법 위반' 2심도 징역 3년

사실상 파주시장직 상실 된 것으로 판단

배종석·이영관 | 입력 : 2017/08/11 [15:23]

 

자료 사진


이재홍 파주시장이 사실상 시장직을 내려 놓을 것으로 보인다.

 

11일 서울고법 형사4부(부장판사 김문석)는 운수업체로부터 수천만 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등)로 기소된 이 시장에 대해 1심과 같은 징역 3년 및 벌금 5천800만 원을 선고했다.

 

이 날 판결대로 형량이 확정되면 이 시장은 시장직을 잃게 된다. 공직선거법에는 벌금 100만 원 이상이 확정되거나 1년 이상 금고형이 확정되면 직위를 상실된다.

 

또한 뇌물을 취득한 혐의(제3자 뇌물취득)로 이 시장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아내 유모씨(56)는 1심과 마찬가지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역시 각각 선고받았다.

 

특히 재판부는 뇌물을 건넨 운수업체 대표 김 모씨(여, 54)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아파트 분양대행사 대표 김 모씨(52)에게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 및 벌금 300만 원을 역시 1심과 같은 형량으로 선고했다.

 

이 날 재판부는 형량을 선고하기 전에 이 시장의 대부분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면서, "적지 않은 금액의 뇌물을 수수하고도 항소심까지 납득할 수 없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 시장이 초범이며 오랜 기간 공무원으로 근무했고, 수사가 개시된 이후 자신이 수수한 금품을 모두 반환한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 2014년 7월 대기업 통근버스를 운영하는 운수업체 대표 김 씨로부터 미화 1만달러와 지갑, 상품권 등 총 4천536만 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한 이 시장은 2014년 3월부터 12월까지 분양대행사 대표 김 씨로부터 선거사무소 임차료 등 명목으로 총 900만 원을 송금받아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도 함께 받았다./배종석·이영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