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프로야구 비리 의혹 KBO 검찰고발 및 회계감사 실시

여한식 | 기사입력 2017/07/06 [09:11]

문체부, 프로야구 비리 의혹 KBO 검찰고발 및 회계감사 실시

여한식 | 입력 : 2017/07/06 [09:11]

프로야구의 심판비리 사건이 일파만파 퍼지는 모양새다.

 
6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프로야구심판 금전수수 및 사업 입찰비리 의혹에 대해 한국야구위원회(총재 구본능, 이하 KBO)에 대한 검찰고발과 회계감사를 전격 실시키로 했다.

 

지난 2013년 10월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경기를 앞두고 두산 구단 관계자는 최모 심판의 요청에 따라 300만 원을 제공했으며, 올 8월 KBO는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KBO는 올 3월 상벌위원회를 열어 이 사건을 ‘대가성이 없는 당사자 간 금전 대차’로 결론짓고 구단 관계자에게 경고조치만 내린 후 비공개로 사안을 종결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KBO 측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이를 검토했다. 

 

그 결과 최모 심판이 두산, 넥센 구단 외 여러 구단에게 금전을 요구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해당 구단의 답변만으로 조사를 마무리한 점, 올 8월 구단과 최모 심판과의 금전거래를 확인한 뒤에도 최모 심판의 소재지를 파악한다는 명목 하에 약 6개월 간 조사를 지연한 점이 밝혀졌다. 

 

또한 송금 계좌를 확보하고도 계좌 추적 등을 수사기관에 의뢰하지 않은 점, 승부조작 등 ‘국민체육진흥법’ 위반사항에 대해 충실히 조사하지 않은 점, 상벌위원회 결과를 비공개로 결정한 점 등 KBO가 이 사건을 축소 또는 은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검찰에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 의뢰를 결정했다.

 

문체부 임영아 스포츠산업과장은 “심판금품수수 사건은 프로야구계의 구조적인 폐해를 묵인한 KBO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KBO에 대한 검찰고발과 회계감사를 실시해 잘못된 일은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는 국고지원 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KBO 보조금 사업 감사를 실시하고 위법 사실이 발견될 경우 추가고발과 보조금 삭감 등 법령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