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정보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 하늘길 상황 실시간 확인 가능

여한숙 | 기사입력 2017/04/16 [11:20]

국토부, 항공정보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 하늘길 상황 실시간 확인 가능

여한숙 | 입력 : 2017/04/16 [11:2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항공기 운항에 필수적인 공역통제, 활주로 정보, 공항 이착륙절차 등의 각종 항공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한 항공정보통합관리(AIM)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17일부터 항공정보관리체계 누리집(http://aim.koca.go.kr)을 통해 각종 유의미한 항공정보가 제공된다.

항공정보통합관리(AIM) 시스템이란 필수 항공정보를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전자형태로 생산·관리하는 체계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09년도 국내 이행계획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전환을 추진해왔다.

이번에 그 동안 구축, 부분적으로 제한 제공되던 항공정보를 통합하고 외부 시스템 연계, 시험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통합 항공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으로 항공정보의 생산·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적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게 돼 항공정보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인터넷 등을 통해 국제표준형식으로 항공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국내외 이용자의 편리성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사 등 정보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임시 비행제한사항 등에 대한 항공정보를 국내 공역현황과 함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인쇄물 형태로 제공되는 항공정보간행물(AIP)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는 공간정보를 활용해 활주로, 유도로 등 공항의 지리적 정보와 공항인근 장애물 정보를 디지털화된 3차원 정보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 시스템에 국제표준화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향후 지능화된 첨단 항공기 탑재장비, 위성기반 항행시스템 등의 디지털 환경에도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